주식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양봉과 음봉을 보며 이것이 어떠한 흐름으로 흐르는지에 대해서 인지하고 계셔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양봉과 음봉의 윗꼬리를 보게 된다면 매수가 강한지 매도가 강한지 앞으로 주가가 어떠한 방향으로 흘러갈지 사람들의 심리를 읽을수 있게 되는데요 어떠한 원리인지 주식차트 보는 법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위에 긴 장대양봉이 갑자기 윗꼬리를 가지고 쭈욱 밑으로 내려가고 있다고 가정합시다. 긴 장대양봉의 반이하로 내려가게 된다면 더 이상 올라갈 힘이 부족하고 내려가는 힘이 강해졌다고 보면 됩니다. 아침 9시~9시30분 거래가 가장 활발하고 눌림목을 체크하기 힘든 시점에서 만약 장대양봉이 나타난다면 이것의 절반을 저항선의 개념으로 잡고 장대양봉의 중앙에서 반등을 치며 눌림목을 형성해 주는지 아니면 밑으로 내려가는지 체크하신다면 조금 더 안전한 관점에서 주식차트 보는 법을 습관화하실 수 있습니다.
주식차트 보는 법 십자형
보통 상승을 하다가 십자형이 출현하기도 하고 하락을 할 때 십자형이 출현을 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매수와 매도가 정중앙에서 균형을 이루고 있는 모습의 차트이므로 하락장에서 십자형이 출현한다면 더 내려가기보단 올라가는 힘과 이제 대등하기 때문에 다음에 반등을 성공할 확률이 조금은 커졌다고 생각을 하시면 되고 상승 중에 이러한 십자형이 출현한다면 더 이상 올라가지 못하고 균형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떨어질 수 있게구나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식차트 보는 법 아랫꼬리
아랫꼬리는 음봉기준으로 주가가 내려갔다 올라가 아랫꼬리를 만든 형태입니다.
아랫꼬리가 길수록 매수의 힘이 살아나고 있기에 다음순서에 주가가 반등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보통 5일선이나 20일선에서 이러한 아랫꼬리가 발생한다면 반등할 확률이 좀 더 높아집니다.
주식차트 보는 법 윗꼬리
윗꼬리가 길다는 것은 가격이 올라갔다 내려가고 있는 것이기에 더 이상 올라갈 상승의 힘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시면 되고
다음에 주가가 내려갈 확률이 좀 더 높겠구나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간단하게 생각해서 윗꼬리보다는 아랫꼬리가 긴 것이 그나마 긍정적인 신호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아랫꼬리 부근에서 크게 저항선이 형성되거나 반등하겠구나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이것이 100퍼센트 맞다고 가정할 순 없습니다. 하지만 사람의 심리적 부분을 읽은 것이기에 어느 정도 확률과 가능성은 많이 증가하기에 알고 있으면 유용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