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방파리 퇴치 방법 4가지 - 집 전체 및 화장실
생활정보 / / 2023. 9. 29. 17:47

나방파리 퇴치 방법 4가지 - 집 전체 및 화장실

나방파리 퇴치 방법 중에서도 살충제를 사용하지 않고 집안에 있는 나방파리들을 모두 퇴치할 수 있는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명 하트벌레라고도 불리며 화장실, 주방 등 습하고 더러운 공간에 알을 낳고 꾸준히 번식하기 때문에 사실상 잡는 거 자체가 너무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번식력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잡아도 계속 나오는데 청소를 깨끗이 하더라도 환기시킬 때 방충망 사이로 들어오기 쉬울 정도로 너무 작은 벌레라 박멸시키기 어렵기도 합니다. 

 

나방파리-퇴치
나방파리 퇴치 방법 5가지

나방파리 퇴치

나방파리는 따로 호흡기관을 가지고 있지 않은 벌레이고 날개를 통해서 산소를 흡수하는 방식으로 에너지를 얻는 벌레입니다. 즉 외부 호흡이라고 하는데요. 가정집에서 반려동물 키우시거나 건강관리  하셔야 하는 분들 살충제 뿌려서 공기오염 시키시는 거에 걱정하시잖아요?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개인적으로 벌레를 만지기도 싫어하고 냄새에 예민해서 이것저것 연구해보았는데요. 비싼 비용 들이지 마시고 일반 가정집에서 구할 수 있는 도구로 쉽게 잡을 수 있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서 4가지 정도 설명드리겠습니다.

 

1. 분무기 사용

가정집에 분무기가 없더라도 피부에 뿌리는 미스트, 청소 하실때 뿌리는 각종 분무기 관련 물건들이 있을 것입니다. 만약 없더라면 섬유탈취제 같은 물건들도 충분합니다. 가까이 다가가서 한번 뿌리게 되면 바로 퇴치되거나 날아다니다 스스로 픽하고 쓰러집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것저것 다 뿌려본 입장인데요. 설마 이게 될까 하고 뿌려보았는데 나방파리 자체가 매우 작고 연약한 벌레이기 때문에 날개로 산소 중에 호흡하는 과정에서 향수나 탈취제 같은 사람이 생각했을 때도 좀 독하네라고 생각이 드는 것들을 뿌려 보시면 생각보다 금방 사멸됩니다.

이 방법이 좋다고 생각한 이유가 저는 개인적으로 벌레 자체를 만지기 싫어하는 성향이고 살충제 냄새 자체를 좋아하지 않아서 뿌리고 나서도 저에게 유해한 냄새가 나지 않기 때문에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모든 제품이 뿌렸을 때 효과를 본다고 생각하지는 않고 한 번씩 다 뿌려보세요 대부분 근데 효과 봅니다.

 

2. 뜨거운 물 뿌리기

뜨거운 물을 하수구나 배수구에 뿌리는 방법은 누구나 벌레를 쉽게 퇴치하는 방법으로 아실 것 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나방파리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방법으로 주로 화장실 이외에도 사용하기 힘든 방법인데요. 이럴 경우에는 앞서 말씀드렸던 분무기 형태의 물건에 뜨거운 물을 옮겨 닮아서 뿌리시면 주방이나 방 벽에 붙어있는 나방파리들을 쉽게 퇴치할 수 있습니다.

뜨거운 물 자체를 분무기나 스프레이 형태의 물건에 담아서 뿌리시면 냄새도 안 나고 굳이 닦아서 청소하지 않아도 편리하기 때문에 해당 방법이 위생적으로 가장 깔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수구나 배수구에 근원지를 처리하고 싶으실 때는 최대한 많은 물을 이용하세요. 

물 적게 뿌리시면 골고루 배수구나 하구수에 모두 닿지 않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대형 냄비에 담아서 뿌리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한 번만 하지 마시고 3번 이상 꾸준히 해주세요. 사실상 근원지를 처단해도 외부에 날아다니던 나방파리가 다시 알을 낳고 새로 시작할 수 있어서 원점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3. 방충망 외부 유입 차단

사실상 환풍기나 방충망으로 나방파리가 들어기가 쉽습니다. 크기가 작아서 그냥 사이로 통과해버리고 벽에 붙어있는 걸 좋아하기 때문에 환기시키려고만 창문만 열어놓아도 사이로 그냥 들어와 버립니다. 제가 베란다를 일부러 닫아놓고 실험을 해보았는데 정말 많이 들어오더군요.

이게 아마 아무리 뜨거운물을 하수구나 배수구에 뿌려도 사라지지 않는 원인입니다. 여기에 해당하는 대처 방법은 환기시키실 때 공기탈취제를 방충망 사이사이에 뿌려두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냄새나 공기가 독하다 보니까 냄새 맡고 안 달라붙더라고요.

효과가 오래 지속되지는 않기 때문에 환기를 짧게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식초 베이킹소다 락스 사용

화장실이나 하수구 배수구에 뜨거운 물 뿌린 후에 물이 금방 식기 때문에 다시 자리 잡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뿌리신 후에는 시간이 어느 정도 경과 되었을 때 식초나 베이킹소다 락스 치약 같은 것을 물에 섞어서 한번 더 뿌려주시는 게 좋습니다. 보금자리 자체를 없애버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나방파리 퇴치 이유

나방파리는 정말 더러운 벌레이기 때문에 여러  방법을 통해서 퇴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행동반경만 보셔도 더러운 화장실 벽면이나 냄새나는 기름 떼 끼어있는 주방 벽면에 붙어있으면서 잘 움직이지도 않습니다. 반려동물 키우시는 분들은 물그릇 내버려 두시면 거기에 올라와 있는 경우도 종종 보이실 겁니다.

오염된 수도나 더러운 것도 붙어있는 경우에 그대로 나에게 피해를 주는 유해한 벌레라고 생각하고 도대체 어떠한 지능을 가지고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뜨거운 국물 음식을 먹을 때 그대로 다이빙하는 경우도 종종 겪게 됩니다. 나방파리가 많아질 수 록 이러한 확률은 더 올라가겠죠.

특히나 집에 선풍기 자주 틀어놓으신 분들 기기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후면에 나방파리 쌓여있을 확률 있습니다. 한번 뒤집어서 쓰러트려보시면 아실 것입니다. 만약 나온다면 함께 청소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