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중개 수수료 알아봅시다
부동산정보 / / 2023. 6. 11. 14:22

부동산 중개 수수료 알아봅시다

살면서 직장이나 학교에 대한 통학거리 때문에 이사가 빈번할 수밖에 없습니다. 젊은 나이에는 보통 작은 원룸형이나 1.5평형의 빌라에서 생활을 하게 되며 퇴직할 나이가 되신 분들은 집을 사기 위하여 부동산에 방문해야 하는 일이 많아지기 시작합니다. 절대 부동산 중개 수수료 사기당하지 맙시다.

 

부동산-중개-수수료-문구
부동산 중개 수수료 알아보기 문구

 

 

부동산 중개 수수료 알아보기

어느 정도의 금액이 타당한지 한도에 대하여 명확하게 알고 있으셔야 부동산 중개 수수료로 손해 보는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아시다시피 부동산에 방문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인상 좋고 나이 많으신 분들이 이곳저곳 집을 구경시켜 주며 친절하게 대응해 주시는데요.

 

하지만 막상 협상을 하려고 하면 정직하신 분들도 계시지만 웃는 얼굴로 많이 챙겨 받고 싶어 하는 듯한 분위기를 형성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잘모르신다면 부동산 중개 수수료로 손해가 발생할 수도 있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상한율이 정해져 있는데 이러한 기준에 넘어서지는지 적절한지에 대해서 판단하실 줄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5천만 원 이하의 경우에는 상한 요율이 0.6퍼센트이며 5천만 원 이상 2억 이내의 경우에는 0.6퍼센트까지입니다. 2~6억 구간에서는 0.4 그리고 6~9억은 0.5 마지막으로 9억이 초과하는 경우네는 0.9퍼센트 이내로 제한됩니다.

 

여러분들이 생활할 공간을 구하기 위하여 부동산에 방문한다면 꼭 한 곳에서 모든 것을 알아보려는 것은 좋은 습관이 아닙니다. 이곳저곳 주변에 있는 곳들을 비교하며 각각 제시하는 수수료에 대해서 체크하고 비교해 가며 저렴한 곳을 찾는 것이 경제적으로 큰 이득이 되실 겁니다.

 

단지 주변의 소문을 듣고 이곳이 좋다고 하여 무조건 믿고 가시는 것보다 직접 힘들고 바쓰시더라도 확인하시는 것이 부동산 중개 수수료를 절약하는데 좋은 습관이 될 것입니다.

 

이외에 간혹 가다 중개수수료 관련하여 부가세를 더 내야 한다고 주장하는 업자들도 있습니다. 또한 양심 없는 분들은 말도 안 되는 금액을 부르기도 합니다. 만약 중개사가 간이과세에 해당하는 사업자라면 여러분들이 굳이 지금 하실 필요가 없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약을 하시기 전에 먼저 질문을 해보시고 확인하시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많은 문제들이 발생하기 때문에 양쪽 모두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지식이 같다는 소리입니다.

 

 

복비협상 알아보기

마지막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복비 협상 관련입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이점을 잘 몰라서 협상에 있어서 손해 보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는데 이곳저곳 업자가 보여주는 집을 돌아다니며 구경하고 마음에 드는 집이 있다고 해서 바로 계약을 하시는 것이 아니라 복비 협상을 먼저 하시길 바랍니다.

 

이런 부분을 모르고 계약을 이미 성사시킨 이후에 부동산 중개 수수료를 협의 보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렇게 되면 손해 보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업자가 집을 보여주고 구경시켜 주는 것은 당연히 하여야 할 일입니다. 반드시 꼭 계약 이전에 수수료에 대하여 대화로 협상하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