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비교 분석 알려드림
SNS 돈버는 방법 / / 2023. 7. 27. 15:29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비교 분석 알려드림

티스토리 및 워드프레스 두 개 모두가 인터넷 시장에서 많은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티스토리 vs 워드프레스에 대해서 명확하게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비교 분석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워드프레스-비교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비교


티스토리 vs 워드프레스 비교

최근 들어 많은 유튜브 콘텐츠에서 워드프레스에 대한 홍보가 많이 나오고 있으며 마치 시작만 하면 자동으로 최적화가 되어있고 무조건 적으로 티스토리보다 수익이 잘 나온다는 식으로 말하는 분들이 많은데 정확하게 티스토리 및 워드프레스에 대한 수익 비교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 장점

1. 티스토리의 장점은 글 작업만 1주일 정도 해도 다음 상단에 잘 노출이 됩니다.

2. 워드프레스처럼 하나하나 소스 분석과 연구를 안 해도 초보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3. 스킨들이 무료화로 많이 퍼져있고 html, css 수정법도 널리 퍼져있으며 돈 드는 일이 없습니다.

 

티스토리 단점

1. 카카오에서 상단과 하단 둘 중에 한 곳에 자체 광고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2. 구글 최적화가 워드프레스보다 어렵습니다.

3. 사이트 디자인과 스킨에 한계가 있으며 구현할 수 있는 것도 한정적입니다.

 

워드프레스 장점

1. 워드프레스의 최고 장점은 SEO 최적화의 200가지 방법에 부합하게 제작되어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2. SEO 최적화 방법 중 사이트 속도적 부분에서 상당한 이점을 가지며 카카오 상단광고가 없습니다.

3. 사이트 디자인과 스킨 및 기능에 한계가 거의 없으며 다양한  기능을 넣고 공식 브랜드 사이트처럼 꾸밀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단점

1. 티스토리는 저품질이어도 다음에 상단노출이 잘되지만 워드프레스는 노출 자체가 매우 힘듭니다.

2. 대다수의 사람들이 SEO적으로 글을 작성하지 않으면 몇 달을 운영해도 방문자가 100명이 넘지 못합니다.

3. 서버비도 지불되지만 모르는 게 있으면 2만 원 이상의 금액을 지불하고 전문가들에게 수정을 부탁할 수 있습니다.


구글 vs 네이버 vs 다음 접속률 비교 분석

  • 구글 7억 명
  • 네이버 4억 명
  • 다음 4천만 명

수치를 참고하면 국내에 있는 한국인들도 구글 접속량이 상당히 많아졌으며 추세로 보았을 때 더욱 격차가 벌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포털 사이트 비교를 통해서 워드프레스의 구글 SEO 친화적 최적화된 부분은 높게 살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워드프레스-비교-분석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비교

티스토리 비교 분석

티스토리의 가장 큰 문제점은 카카오의 상단과 하단에 들어가는 자체 광고입니다. 상단은 수익적 부분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포기하기 힘든 광고의 위치이지만 나의 광고코드를 빼지 않으면 상단에 광고가 2개 뜨기 때문에 구글 운영 원칙에 따라서 광고 게재제한을 당할 확률이 높습니다.

 

참고로 상단광고를 작은 사이즈로 해서 왼쪽과 오른쪽에 2개로 나란히 위치시켜도 카카오의 광고가 대형 배너형으로 밑에 하나 붙기 때문에 이 방법은 통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티스토리를 떠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으며 기존의 티스토리 글을 전부 삭제처리하고 옮기는 사람들도 생기고 있습니다. 상단 광고가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하며 이것을 포기했을 때 다수의 글이 광고 게재제한에 걸리기 때문에  운영을 포기하거나 워드프레스로 새로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자체광고 문제가 지속되기보다는 일시적인 문제로 추후에 해결될 수도 있기 때문에 아직은 섣부른 판단이라고 생각됩니다.

 

티스토리 저품질 여부

티스토리도 저품질 블로그가 될 수 있습니다. 네이버와 구글의 유입보다 다음의 유입이 더 많은 경우 블로그의 품질이 낮거나 저품질일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나 다음에서 펍벤을 당한 경우에는 애드센스 광고 코드 자체를 어떠한 블로그에 집어넣어도 광고나 글이 제대로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챗GPT를 통한 어뷰징식 글이나 유사도가 70퍼센트 이상의 글을 많이 작성하게 되시는 경우에도 문제가 됩니다.


워드프레스 비교 분석

워드프레스의 구글 SEO적 이점은 충분히 맞는 말입니다. 현재 한국인의 구글 사이트 이용자 숫자가 많기 때문에 유리한 부분도 있으나 대부분의 돈 되는 키워드는 스폰서 광고들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상당히 어려운 난이도를 자랑합니다.

 

워드프레스의 기능들은 하나하나 손봐야 하기 때문에 잘 모르는 것이 있으면 크몽같은 사이트에서 금액을 지불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하기 때문에 금액적 부분이 상당히 부담스럽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최소 티스토리로 월 100만 원 이상을 벌어본 사람들이 시작하는 것이 맞지 무조건 워드프레스 하면 돈이 된다는 절대 아닙니다.

 

초기에 워드프레스에 작성한 글이 상단에 올라가도 지수가 낮아 금방 내려갈 확률이 높습니다. 이것은 저품질 블로그가 된 것이 아닌 애초에 품질이 낮은 상태인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저품질 여부

워드프레스 또한 저품질이 존재합니다. 워드프레스가 저품질이 없다는 식으로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존재합니다.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를 운영해 보았고 특히나 글이 짧거나 어뷰징식으로 작성한 글들이 많은 워드프레스는 노출이 장기간 되지 않았고 상단에 노출되었던 글들까지 함께 내려가며 유입자체가 거의 사라졌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티스토리글을 작성할 때보다 더욱 글작성에 신경 써야 하며 상단에 위치된 글들을 지키기 위해서 꾸준히 SEO적으로 글을 작성하며 지수를 상승시켜야 합니다.


티스토리 및 워드프레스 비교를 마치며

티스토리로 구글 상단을 많이 차지해 본 사람들이 아니면 워드프레스로 가서 글을 작성한들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다수의 블로그를 운영하며 워드프레스도 함께 시작했지만 오히려 티스토리보다 방문자 유입이 어려운 것은 사실입니다.

 

SEO 친화적으로 글을 작성하여 상단에 위치시키기 위해서는 공백 없는 최소 2000글자 이상의 글을 매일 작성해 나가야 하며 키워드 분석을 통해서 경쟁력이 낮은 키워드를 선점해서 지수를 쌓아나가야 하기 때문에 워드프레스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단기간이 아닌 장기간 글을 누적해줘야 합니다.

 

티스토리 및 워드프레스 비교를 떠나서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css형태의 버튼형식을 통한 전면광고 유도가 포인트가 됩니다. 전면광고는 상단광고 및 멀티플레스 등의 다른 광고보다 수익 극대화를 위한 필수적인 방법입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