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메라니안 특징과 키우는 과정
반려동물 / / 2020. 7. 9. 10:05

포메라니안 특징과 키우는 과정

포메라니안 특징은 꼭 알아두는 것이 좋으며 키우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에 대해서 미리 숙지하고 예방하는 것이 여러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포메라니안" 사진
포메라니안 4개월

포메라니안 특징

포메라니안의 고향은 독일이며 세이블, 블랙, 화이트 등 털의 색깔에 따라 종류가 상당히 많습니다. 원래는 썰매를 끌던 북극견이었지만 지금은 점점 소량화되어 많이 작아진 것이 특징입니다.

 

이렇게 소량화가 돼 가며 문제가 된 것 중 하나가 슬개골탈구입니다. 저는 지금도 백 명이 넘는 모임에 소속되어 있지만 이 모임 안에서 80퍼센트 가까이 슬개골탈구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초심자분들이 포메라니안을 키우기로 마음먹으셨다면 슬개골탈구는 반드시 미리 예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애기 때부터 바로 미끄럼방지 매트를 깔고 영양제를 먹여왔지만 유전적으로 슬개골 2형이 되어 재활 및 다리운동 등 이 부분에 대해서는 많이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세이블 -메라니안
서있음

어느 정도는 예방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유전적인 부분은 필연적으로 다가오기에 최대한 늦게 오는 것이 예방이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포메라니안 특징을 알고도 키우기로 마음먹으신 분들은 미끄러운 집안에서 키우시게 된다면 미끄럼방지 매트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형견들과 달리 소형견이 대부분 슬개골이 약하지만 포메는 좀 더 약한 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도 소형견이 대형견보다 평균수명이 긴 것이 장점입니다.

 

포메라니안-원숭이시기
원숭이시기

다리가 연약한 특징 때문에 거실 절반과 방하나를 강아지가 지낼 수 있도록 매트를 전부 깔아주었습니다. 비용은 대략 20~30만 원 발생했습니다. 매트도 비싼 편이라 초보자 분들이라면 귀엽다는 이유로만 키우려 하지 마시고 매트비용과 슬개골 영양제에 대해 감당 가능하실 수 있어야 하며 슬개골탈구 수술비용도 어느 정도 적금처럼 모아두셔야 한다는 것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미끄럼방지 매트로 커버가 안 되는 공간은 다이소에 가셔서 발판 1~2천 원짜리 싸게 사셔서 여러 곳에 깔아 두셔도 미끄럼 방지가 된답니다. 또한 집에 안 쓰는 이불이 있다면 이불을 두툼하게 덮어두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포메-원숭이시기
포메라니안 원숭이시기

포메라니안 원숭이 시기 특징

성견이 되기 전에 원숭이 시기를 겪습니다. 얼굴털이 확 빠지고 초라해 보이게 변해버립니다. 가장 못생긴 시기라고 해서 원숭이시기라고도 하지만 포메라니안마다 털 빠짐이 달라서 모습의 변화가 크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른 견종에 비해 털이 매우 부드럽고 잘빠집니다. 특히 원숭이 시기가 다가오면 입 주변 털부터 시작해서 얼굴털 몸털 전부 다 빠지기 때문에 털청소를 매일 해주셔야 하며 항상 하루에 1~2번 털 빗기를 해주셔야 됩니다.

 

털이 길고 부드럽기 때문에 털 뭉침이 매우 심한 편입니다.  털을 빗어주지 않는다면 털 뭉침이 발생하고 외관적으로도 안 좋고 피부병으로 고생하거나 스트레스받을 수 있습니다.

 

털을 빗을 때에는 아파할 수 있기 때문에 빗질할 곳의 털을 미리 한 움큼 손으로 잡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잠자는-포메라니안
잠자는 댕댕이

다른 견종에 비해 주인에 대한 충성심이 강하고 애교가 많습니다. 또한 머리가 좋은 견종순위에 포함되어 있어 훈련하시기 쉬운 편도 있습니다.

 

손과 발같이 기본적인 훈련은 하루 안에 끝났습니다. 그리고 충성심이 강한 게 꼭 좋은 것만이 아닌 게 화장실도 계속 따라오고 주인옆에 있으려는 습성이 다른 견종에 비해 강합니다. 애교는 많은 편이며 스스로가 귀여운 척을 하는 거 같은 느낌이 듭니다.

 

놀이중

포메라니안은 다른 견종에 비해서 심리적 흥분 정도가 강한 편입니다.

 

2개월-포메라니안
주인을 쳐다보는 댕댕이

성장 특징은 평균적으로 2kg 근처의 몸무게를 유지합니다. 다른 견종에 비해서 매우 작아서 한 손으로 들 수도 있을 정도로 가볍고 너무 작아서 나이를 먹어도 티가 잘 안 납니다.

포메라니안-산책
산책중인 사진

포메라니안은 활발하기도 하여 산책도 매우 좋아하는 편입니다. 산책이 중요하며 이유는 활발하고 흥분도 많기 때문에 산책을 통해 풀어주셔야 합니다. 또한 슬개골탈구를 예방하기 위해 다리 근육을 미리 길러주셔야 합니다.

 

모든 견종이 건강하기 위해서 사람처럼 운동을 해야겠지만 특히 포메를 키우시게 된다면 좀 더 신경 써주시는 게 나에게도 내가 키우는 강아지에게도 좋습니다.

 

슬개골 탈구도 1~4기가 있는데 4기에 오면 수술하기도 힘들고 해도 재발하고 비용도 더 비쌉니다.  발바닥은 이발기로 항시 밀어주시고 발톱도 너무 길지 않게 혈관을 피해 잘라주시길 바랍니다.

 

잠자는-포메라니안
잠자는 반려견

포메라니안 분양 시 강아지 공장 같은 데서 판매목적으로 데려온 아이가 아닌 집에서 키우던 건강한 반려견이 낳은 아이를 분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견을 통해 어느 정도 유전적으로 건강상 안 좋을 거 같은 부분들이 체크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모량이 많을수록 순종에 가깝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