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 개인부터 법인까지
금융정보 / / 2024. 2. 13. 17:05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 개인부터 법인까지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국세완납증명서 발급은 임대인의 미납된 세금 내역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전세 거래를 진행하시는 분들에게 사전에 확인하시면 좋은 서류입니다.

해당 문서는 당사자가 국세를 지금까지 완납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임대차 계약뿐만 아니라 대출이나 해외 이민을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도 발급이 필요합니다.

부동산 거래시 임대인의 국세 또는 지방세가 체납되고 있다면 사고가 터져서 해당 물건이 경매로 넘어갔을 때 국세가 선순위가 되기 때문에 보증금을 찾기 힘들어질 수 있어 꼭 홈텍스를 통해서 준비해 두시는 것이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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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완납증명서 발급 총정리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온라인

1. 홈텍스 서비스

네이버, 다음, 구글 등 포털에서 국세청 홈텍스를 검색하고 공식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2. 회원가입과 로그인

국세완납증명서-발급
로그인 및 회원가입

홈텍스는 금융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보안이나 개인정보 관련해서 엄격하기 때문에 금융인증서나 공동인증서로 정상적으로 로그인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3. 국세증명 납세증명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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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증명 사업자등록

메인 첫 화면에서 상단에 있는 국세증명 사업자등록 세급관련 신청/신고 > 납세증명서(국세완납증명)를 순서대로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4. 인적사항과 수령방법 신청내용

기본 인적 사항으로는 본인의 성함, 주민등록번호, 온라인 이메일,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시면 되며 주소공개 여부는 공개로 설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최종 신청하기

프린터출력 인터넷발급 설정과 사용목적, 제출처를 모두 입력하고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모든 발급 과정이 완료되며 인터넷접수목록조회에서 발급번호를 입력하시면 해당 서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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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란?

국세는 국가를 운영하기 위해서 필요한 세금의 일종입니다. 이에 해당하는 소득세, 부가가치세, 법인세 등이 이에 해당하며 나라의 재정상태를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비용이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납부하지 않는다면 법적 처벌을 피할 수 없으며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는다면 재산까지 압류당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신용적인 부분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부동산 계약 시 임대인의 국세 완납 여부를 확인하시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를 확인하는 것은 임대인의 동의나 허락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사전에 파악해 두시면 좋은 정보입니다.

Q&A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후 출력은 어떻게 하나요?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신청 과정을 정상적으로 완료하였다면 인터넷접수목록조회 화면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접수일자와 조회하기를 클릭하시면 내역과 민원사무명이 보이는데 발급번호를 그냥 마우스 좌클릭 하시면 출력 가능한 온라인 증명서가 자동 실행됩니다. 상단에서 프린트 모양을 클릭하시면 바로 출력이 가능하고 프린터가 없으신 분들은 PC방에 방문해서 처리하시면 됩니다.

 

오프라인에서는 어디서 발급 할 수 있나요?

가정이나 사무실에 컴퓨터와 프린터가 없으신 분들은 주민센터, 세무서나 최근 많이 설치되어 있는 무인발급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본인의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과 진행 중인 계약서를 함께 준비해서 가시면 되고 현금이나 지폐는 필요 없이 그냥 무료입니다.

 

개인과 법인에 차이가 있나요?

홈텍스를 가입하실 때 개인, 법인 사업자, 세무대리인, 부서사용자 등 회원 유형을 선택할 수 있으며 증명서를 발급받는 절차는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마치며

국세완납증명서 발급 문제는 꼭 국세청에서 관리하는 홈텍스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으며 외부에서 운영되고 있는 서비스를 이용하신다면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기관인지 확인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전세사기로 인해서 임대인의 지방세 체납 금액을 임대차 개시일까지 확인하실 수 있기 때문에 동의가 필요하지 않는 사항이니까 거래 이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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